영국 워킹홀리데이/영국 워킹홀리데이 준비

[2025 영국워홀] 3-2. 비자센터 방문하기(비자센터 위치, 비용, 비자소요시간)

차미박 2025. 3. 28. 22:12


 

 

⬇️ ⬇️ 영국 워홀 관련 포스팅 확인하기

 

2025년 영국 워킹홀리데이 신청 가이드 (직접 신청, 비용, 신청 방법, 준비물)

작년에 영국 워킹홀리데이에 가기로 마음을 먹고 돈이나 영어공부 등 조금씩 준비해 왔고 드디어 본격적인 신청 및 준비를 시작했다. 결핵검사부터 먼저 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나는 우선 온라

chamy.tistory.com

 

[영국워홀준비] 2. 결핵검사 신청하기 (신청방법, 비용, 소요시간)

워홀 비자 온라인 신청 가이드 보러 가기 ⬇️ 2025년 영국 워킹홀리데이 신청 가이드 (직접 신청, 비용, 신청 방법, 준비물)작년에 영국 워킹홀리데이에 가기로 마음을 먹고 돈이나 영어공부 등

chamy.tistory.com

 

[2025 영국워홀준비] 결핵검사 다녀온 후기(위치, 비용, 준비물, 소요시간,예약시간추천)

영국 워홀신청 4단계 중 2번째 단계는 결핵검사다. (사람마다 1,2번 순서는 달라질 수 있음) 결핵 검사는 미리 예약하고 가야 해서 예약 방법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영국워홀준비]

chamy.tistory.com



📍 영국 워홀 비자센터 위치

브이에프에스코리아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179 해밀톤호텔 1층
https://naver.me/xKE9Awah

 

네이버 지도

브이에프에스코리아

map.naver.com

 


📋 비자센터 방문 시 준비물


꼭 필요한 서류
1. 체크리스트
2. 센터 방문 예약증
3. 여권

미리 업로드해야 하는 서류
1. 잔액증명서(파운드) / 거래내역서(영문)
2. 결핵검사 결과지

3. 여권 스캔본(선택)

혹시 몰라 가지고 간 것
1. 잔액증명서 원본(파운드) / 거래내역서 원본(영문)
2. 결핵 검사 결과지 원본

 

 

*준비물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영국 워홀 비자 센터 예약 및 서류 셀프 업로드]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2025 영국워홀] 비자센터 예약 및 서류 셀프 업로드하기

⬇️ 영국 워킹홀리데이 비자신청 단계 보러 가기 2025년 영국 워킹홀리데이 신청 가이드 (직접 신청, 비용, 신청 방법, 준비물)작년에 영국 워킹홀리데이에 가기로 마음을 먹고 돈이나 영어공부

chamy.tistory.com

 




영국 워홀 신청 4단계 중 3단계, 비자발급을 위해 비자센터를 방문하고 왔다. 나는 월요일 10시에 방문했다. 비자센터는 이태원역 1번 출구 바로 앞에 있다. 해밀톤 호텔 1층에 있으니 해밀톤 호텔로 들어가면 된다.



들어가면 에스컬레이터가 있는데 에스컬레이터를 타지말고 에스컬레이터 오른쪽으로 쭉 들어가야 한다.


들어가다 보면 표지판이 있다. 더 안으로 들어간다.


그럼 이런 표지판이 나온다. 저기 뒤에 보이는 유리문 안으로 들어가면 데스크가 나오고 접수를 도와준다. 저기 안으로 들어가서부터는 사진촬영을 하면 안 된다. 그래서 사진이 없어서 아쉽다. 어쨌거나 처음 들어가면 본인 확인과 서류 확인을 하고, 가방 검사를 하고 나서 문을 통해서 더 안으로 들어간다. 들어가서 한번 더 서류 검토랑 예약 확인을 하고 대기 번호를 준다. 그리고 여기서 비자 나오면 여권을 와서 받을지 등기로 받을지 물어보는데, 나는 등기로 받겠다고 다 고했다. 그런데 등기 비용이 36,000원이다. 그리고 만약 분실이나 훼손 그리고 문자서비스가 포함된 등기를 하고 싶으면 7,000원인가?(정확하진 않는데 이 정도였던 걸로 기억한다.)를 더 내야 한다. 나는 그냥 36,000원짜리 등기서비스를 선택했다. 혹시나 해서 물어보니 분실이나 훼손되는 경우는 이때까지 없었다고 한다. 그래도 혹시나 불안하다면 43,000원짜리를 선택하면 된다.

 

 

직접 픽업을 할 경우에는 예약확인증과 신분증을 들고 오후 1시에서 3시 사이에 방문하면 된다. 혹시 가족 구성원이 대리 수령할 경우 가족관계 증빙 서류 또는 위임장을 지침 해야 한다. 위임장은 비자 승인완료 시 오는 안내메일에 첨부되어있다고 한다.

 

 

서비스로 영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심도 주신다.

안에는 영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뉴질랜드 비자 발급도 가능하며, 들어가면 방들이 여러 개로 많이 나워져 있는데, 본인의 접수 번호가 화면에 뜨면 배정된 방 안으로 들어가면 된다.

방안에서는 여권 확인하고 서류는 다 업로드했는지 물어보고 비자에 들어갈 사진을 찍고 지문인식을 진행한다. 약간 분위기가 딱딱한데 그냥 하라는 대로 하면 된다. 만약 직접수령을 선택했으면 바로 귀가하면 되고, 앞서 여권을 등기로 받기로 한 사람들은 옆에 데스크로 가서 주소, 전화번호, 이름을 등기봉투에 적고 등기 비용 납부까지 하면 모든 과정은 마무리된다. 비자센터에 들어가서 나오기까지 15분 정도 소요된듯하다. 너무 빨리 완료돼서 실감 나기도 전에 끝난 느낌.. 가기 전에 긴장을 좀 했는데 긴장이 무색했다ㅎㅎ

 

 




+추가

비자가 나오기까지는 2-3주가 소요된다고 안내받아서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었는데, 비자센터에 방문하고 3일 뒤 비자가 승인됐다고 메일이 왔다.

 

 

수요일에서 목요일 넘어가는 새벽 12시에 이 메일이 왔다. 챗 GPT에게 해석을 맡겼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귀하의 영국(UK) 비자(비네트) 신청이 승인되었습니다. 이 통지는 영국으로의 여행 허가가 아닙니다. 귀하는 2025년 0월 00일부터 2027년 0월 00일까지 청년 이동 계획 (Youth Mobility Scheme) 이민자로서 영국 입국 허가를 받았습니다.

귀하에게 해당되는 사항
1. 영국 여행 전 준비 사항
영국으로 여행하기 전에, 비자 및 여행 서류를 비자 신청 센터(VAC)에서 수령해야 합니다.
또한, 만약 택배 반송 서비스를 신청하셨다면, 비자 및 여행 서류를 받을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비자를 받기 전에는 영국으로 여행을 시도하지 마십시오.
귀하의 비자가 준비되면, 신청하셨던 비자 신청 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비자 신청 센터에서 연락을 받기 전까지 방문하지 마십시오.

2. 비자 정보 확인

비자 및 여행 서류를 수령한 후, 비자에 기재된 정보가 정확한지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만약 비자 정보에 오류가 있다면, 출국 전에 다음 링크를 통해 문의해 주십시오.

3. 단기 입국 비자 (비네트, Vignette) 관련 안내
귀하는 여권 또는 여행 서류에 90일 동안 유효한 단기 입국 비자(비네트, Vignette)를 부여받았습니다.
이 비자는 영국으로 여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단기 입국 허가이며, 유효 기간이 90일입니다.
만약 90일 내에 영국에 입국하지 않는다면, 비자는 만료됩니다.
비자가 만료되면, 비자 이전(transfer) 신청을 해야 하며,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4. 영국 도착 후 다음 단계
귀하는 이제 영국에서 체류할 수 있는 허가를 받았습니다.
영국 정부는 기존의 생체정보 거주허가카드(BRP)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귀하의 이민 신분(영국 내 체류 허가 또는 정착 상태)을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 eVisa를 발급합니다.
이를 위해, UKVI 계정(UK Visas and Immigration Account)에 접속해야 합니다.

5. UKVI 계정 생성 방법
UKVI 계정을 만들고 eVisa를 확인하려면, 다음 정보가 필요합니다.
✔️ 생년월일
✔️ GWF 번호 (이메일 상단에 기재된 번호)
✔️ 여권
✔️ 이메일 주소 및 전화번호 접근 가능 여부
✔️ 스마트폰 사용 가능 여부
UKVI 계정을 생성하면, 귀하의 eVisa 정보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자의 종류, 만료일, 체류 조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eVisa에 오류가 있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UKVI 계정에서 개인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여권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여권을 등록하면, 영국 출입국이 더욱 원활해집니다.

6. 영국 내 비자 상태 증명 (예: 취업, 주거 계약 시)
고용주, 집주인, 공공기관 등이 귀하의 비자 상태(영국 체류 허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UKVI 계정을 생성한 후, View and Prove 서비스를 사용하여 자신의 이민 상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공유 목적을 선택하면, **"공유 코드 (Share Code)"**가 생성됩니다.
✔️ 이 코드를 제공하면, 해당 기관에서 일정 기간 동안 귀하의 비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관에 공유 코드를 제공할 때, 귀하의 생년월일도 함께 알려줘야 합니다.

7. 영국 출입국 시 주의사항
- 영국에서 출국 후 재입국하려면, UKVI 계정에 등록된 여권 정보가 최신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 만약 여권 정보가 일치하지 않으면, 항공기 탑승 거부 또는 입국 지연 가능성이 있습니다.
- 반드시 사전에 확인 후 출입국하시기 바랍니다.

8. 비자 만료 후 체류 연장 방법

만약 비자가 만료되기 전에 영국에서 계속 체류하고 싶다면, 새로운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권장 신청 시점은 현재 비자가 만료되기 28일 전입니다.

9. 영주권 (Settlement) 관련 안내
- 비자 유형에 따라 영주권(Indefinite Leave to Remain, ILR) 신청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 5년 또는 10년 경로에 따라 영주권을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요건을 지속적으로 충족해야 합니다.
- 추가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꽤 중요한 안내들이 있는데 중요한 부분만 말해보자면 비자 시작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입국해야 하며, 입국하지 않는다면 비자는 만료되고, 비자 이전 신청을 해야 한다.(비용이 든다.) 또한, 작년까지만 해도 영국에 가서 BRP를 발급받아야 했는데, 이제는 e-visa로 바뀌었다. 그래서 e-visa신청 관련 링크와 정보를 준다. 나중에 e-visa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이 메일로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동일한 날, 목요일 오후 4시쯤엔 비자센터 안내 메일이 왔다.

 

 

여권 발송 안내 메일이었다. 이 메일이 발송되고 다음날에 집에 안전하게 등기가 도착했다.

 

 

 

 

그리고 다시 돌아온 여권을 펼쳐보면 어느 페이지에인가 비자 스티커가 딱!! 붙어져 있다. 좀 감동적이었다. 감동은 잠깐 넣어두고 비자 시작일이 본인이 신청한 날과 맞게 적혀있는지 두세 번 확인해 준다. 그럼 비자받기 완료!

 

현재까지 진행된 영국 워홀 신청 전체 타임라인은 이렇다.

 

1단계 : 온라인 비자신청
02.10(월) - 온라인 비자신청 완료

2단계 : 결핵검사
02.11(화) - 결핵검사 예약
03.10(월) - 결핵검사
03.13(목) - 결핵검사 결과 등기 수령

3단계 : 비자센터 방문
03.18(화) - 잔고증명서 및 거래내역서 발급(신한은행)
03.20(목) - 비자센터 예약
03.20(금) - 서류 업로드
03.24(월) - 비자센터 방문
03.27(목) - 비자 승인 메일 & 여권 배송 알림 메일
03.28(금) - 여권 등기 수령

 

 

이제 진짜 마지막 단계는 e-visa 발급받는 것뿐! 지금까지 아무 탈없이 잘해왔고, 또 e-visa는 금방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잘해봐야겠다.